티스토리 뷰

전복 손질하는 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복이 정말 맛있고 비싸다보니 한 번 요리할 때 실패하면 너무 아깝죠.. 전복은 손질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식감이나 맛의 편차가 커서 저도 전복을 요리할 때는 다른 요리를 할 때보다 늘 더욱 주의를 기울여 손질하곤 합니다.

손질을 잘못하면 배탈이 날 수도 있다고 하니 저도 처음에는 여기저기서 전복 손질하는법을 많이 찾아보아 이젠 마스터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이전에 TV 프로그램 중 하나에서 본 간단히 전복 손질하는 법을 배운 후 잘 써먹고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전복

원시복족목 전복과에 딸린 연체동물의 총칭. 복족류에 속하며, 한자어로 복(鰒) 또는 포(鮑)라고도 한다. 《자산어보》에 복어(鰒魚)라 하였고, 《본초강목》에는 석결명(石決明)이라 하였고 일�

terms.naver.com

전복손질하는법 초간단 비법

전복 손질하는 법

아무래도 손질이 어려워서 집에서 전복요리를 해드시지 않고 밖에서 비싸게 사드시거나 요리를 해도 맛이없게 되어 비싼 전복을 버리게 되거나 망친요리를 아까워서 억지로 먹기 일쑤인데요,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만 잘 따라오시면 전복 손질하는법에 대해서는 달인이 되실겁니다.

전복 손질을 깨끗하게 하지 않으면 배탈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복 손질하는 법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탈이 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맛있는 전복을 먹으려다 소중한 우리가족 우리아이 배탈나면 안되니 꼼꼼히 따라해주세요! :)

전복 손질

전복을 막 뒤집어 보면 빨판이 매우 더럽고 지저분해 보입니다. 하지만 눈에 더럽게 보이는 빨판보다 실제로는 옆 부분이 더 지저분하다고 합니다.

 

늘 전복은 원래 색이 그런것이라고 생각하고 제대로 닦지 않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원래는 이런 색이 아니라 찌꺼기들이 묻어서 이렇게 보이는 것이라고 하니 이 찌꺼기들을 꼼꼼하게 잘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전복 손질 꿀팁

찌꺼기들을 제거하실 때 손으로는 잘 제거가 되지 않을텐데요, 이럴 땐 칫솔을 이용하여 빡빡 닦아주시면 됩니다. 전복을 닦을 때에는 물을 살짝 묻혀가며 바닥과 옆면 특히 잘 보이지 않는 옆면을 골고루 잘 닦아야 깨끗하게 손질이 됩니다.

 

전복을 완전히 닦고보면 아직 닦지않는 전복과 꼭 비교해보세요! 색깔자체가 완전 다른거 보이실겁니다. 그만큼 전복 손질하는 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전복 손질 주의점

전복을 손질할 때 못쓰게 된 칫솔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전복을 손질할 때에는 꼬옥 새 칫솔을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내가 쓰던 칫솔이니까 깨끗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용하던 칫솔의 경우 각종 세균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복이 보기에는 깨끗해져도 더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일회용 칫솔을 사용한다면 가격도 몇 백원으로 저렴해서 부담도 없고 일반적으로 고가의 칫솔에 비해 뻣뻣하기 때문에 전복을 손질하는데 정말 좋습니다.

전복 껍질 분리

전복을 잘 손질한 후에는 껍질과 몸통을 분리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정말 중요한데요, 숟가락을 이용해서 입부분부터 시작하여 반대쪽으로 껍질 따라 쓱쓱 문질러 주시면 간단히 분리됩니다. 보통 중간정도까지만 밀다보면 깔끔하게 분리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힘을 줘서 분리하다가 내장이 터지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바랍니다.

전복 내장 손질

분리를 깔끔하게 해냈다면 내장을 손질해야 합니다. 기존에 전복요리를 많이 해보신 분들도 내장을 손질하는 것은 생소하거나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잘 몰라서 그냥 두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복 옆을 보면 약간 색이 있고 혹처럼 도드라진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딱 보기에도 내장같이 생겼습니다. 찾으셔서 제거해주세요.

전복 내장, 모래주머니

 

전복 모래주머니 제거

내장으로 보이는 부분의 대부분은 모래주머니인데 제거하지 않고 그냥 요리하는 경우 모래가 와삭 씹히는 느낌이 있으니 꼭 제거해주셔야합니다. 모래주머니를 제거했다면 전복의 입부분을 꼭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전복의 입부분에는 세균이 많이 보여있고 딱딱한 식감이 있어 전복의 입을 제거하면 세균도 제거할 수 있고 식감 또한 쫄깃해집니다

간단하게 전복을 손질하는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렇게 손질한 전복들을 바로 요리해드리거나 만약 양이 많은 경우에는 비닐랩으로 하나하나 포장하여 냉동보관해주시면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포장하는 이유는 이후 달라붙어 분리가 어려울 수 있어 처음부터 낱개로 포장해두시면 편합니다.

 

지금까지 전복 손질하는 법 꿀팁이었습니다! 모두들 전복을 깨끗하게 손질한 후 요리를 해드셔보시고 이전과는 다른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

 

 

서비스: 전복요리 레시피

 

전복찜만들기 : 전복요리종류 with 서완이네 전복

전복찜만들기 : 전복요리종류 with 서완이네 전복 전복찜만들기 : 전복요리종류 with 서완이네 전복 전복찜...

blog.naver.com

 

전복요리종류 : 꼬마전복버터구이

전복요리종류 : 꼬마전복버터구이 전복요리종류 : 꼬마전복버터구이 전복버터구이 재료 : 꼬마전복15마리 ...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