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 마녀의 날 주식 관련 내용 총정리

네 마녀의 날 주식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날 보통 주가가 떨어진다고는 알고 있지만 보통 정확히 어떤날인지는 잘 모르시고 그냥 뉴스에 뜨거나 하면 그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셨을 것입니다.

 

네마녀의 날은 영어로는 쿼더러플 위칭데이라고도 하며 여기서 말하는 쿼드러플 위칭데이는 주가지수선물, 주가지수옵션, 개별주식옵션, 개별주식선물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말하고 있습니다.

 

 

쿼드러플위칭데이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 그리고 개별주식옵션과 개별주식선물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말한다.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 그리고 개별주식옵션과 개별주식선물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terms.naver.com

 

이 이름은 미국에서 주가지수선물, 주가지수옵션, 개별주식옵션의 만기가 겹치는 트리플 위칭데이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날은 선물 옵션의 만기들이 겹치면서 주식시장에 어떤 변화가 발생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어 마치 3명의 마녀가 빗자루를 타고 정신없이 날아다니는 것처럼 혼란스럽다는 뜻으로 트리플 위칭데이 불렸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트리플 위칭데이에서 개별주식선물까지 추가하여 쿼드러플 위칭데이 일명 네 마녀의 날로 바꿔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네 마녀의 날이란 지수선물, 지수옵션, 개별 주식옵션, 개별주식선물 이 네가지의 선물옵션이 동시에 만기를 맞기에 붙여진 이름으로서 미국은 선물옵션 만기일이 세 번째 금요일이므로 3, 6, 9, 12월 세 번째 금요일이 네 마녀의 날이 되고 시차가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3, 6, 9, 12월 두 번째 목요일이 네 마녀의 날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네 마녀의 날에는 선물옵션 마감으로 인해 매도물량이 늘어나면서 지수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날 미리 대비하여 하락 시 매수를 하거나 등락폭이 적은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등의 전략을 세워두면 좋습니다.

 

네 마녀의 날에는 파생상품의 숨어있던 현물 주식들이 정리매물로 시장에 뿌려지면서 주가의 움직임을 예상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현물과 선물의 가격 차를 이용하기 위한 매수차익잔고나 매도차익잔고 물량이 풀리기 때문에 예상할 수 없이 주가가 등락하게 됩니다.

 

 

미국에서는 2002년 12월부터 트리플 위칭데이에서 쿼드러플 위칭데이로 변경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4월까지는 트리플 위칭데이였으나 2008년 5월에 개별주식선물이 도입되면서 2008년 6월 처음으로 쿼드러플 위칭데이네 마녀의 날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네 마녀의 날에 증시는 어땠는지 과거 기사를 통해 확인해보고 이번에는 어떤 전략을 세울지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네 마녀 장난'에 변동성 고조...주식거래액 하루 30조 첫 돌파

네 마녀의 날(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 에 기관이 대규모 매수세를 보일 수도 있다 는 증권가의 기대가 빗나갔다. 증권사들이 그간 쌓아뒀던 코스피200 6월 만기 선물(미니선물 포함)을 팔�

www.sedaily.com

 

[마감시황]코스피, '네 마녀의 날' 맞아 열흘 만에 하락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코스피가 '네 마녀의 날'을 맞아 9거래일 연속 상승을 마치고 열흘 만에 하락 마감했다

www.newsis.com

 

2200 눈앞에서 '털썩'.. 네 마녀의 날 주저앉은 코스피

선물 옵션 만기일이 동시에 찾아오는 네 마녀의 날(쿼드러플 위칭데이)에 국내 증시가 급격히 출렁이며 10거래일만에 하락 마감했다. 오전 장중 ...

www.ajunews.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