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적거리두기 전면해제와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는 언제?

사회적거리두기 전면해제와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사회적거리두기 전면해제와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되면서 많은 분들이 기대감과 우려를 함께 가져가고 있는 중입니다. 2년 넘게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회에 적응되면서 이제는 오히려 아무 것도 하지 않는게 어색할 정도인데요, 이렇게 갑자기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해제하고 마스크 미착용 관련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전면해제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전면해제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전면해제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방법과 코로나 선별진료소 조회 비용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 마스크 착용 의무 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 마스크 착용 의무 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2020년 3월에 도입된 이후 2년 1개월 동안 유지되면서 약 50번 이상의 개편을 진행해 왔습니다

 

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유지하면서 사적모임, 영업시간제한, 행사, 집회 인원 제한 등이 계속되고 있었는데요, 최근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현재 밤 12시까지인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과 10명까지 허용되던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4월 18일부터 전면 해제한다면서 기존에 299명까지 허용되던 행사와 집회, 수용가능 인원의 70%까지 허용되던 종교시설 인원 제한 등을 모두 없앤다고 발표 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조정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조정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조정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는 4월 25일부터는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1등급에서 2등급으로 조정한다는 내용도 발표 했습니다. 정부는 일상회복을 추진하면서도 위험이 다시 올 수 있다는 가정하에 철저한 대비를 해나갈 것이라면서 신종 변이와 재유행 등에 대비해 감시체제를 강화하고 위기가 감지될 경우에는 수준에 맞춰 의료자원을 신속하게 재가동할 수 있게 준비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62만1178명 발생으로 최다치를 기록한 이후, 확진자 발생 추이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2년 3월 3주(3.13~19) 일평균 40만4604명이었던 확진자 수는 3월 4주(3.20~26) 35만1277명, 3월 5주(3.27~4.2) 30만6056명, 4월 1주(4.3~9) 21만8500명으로 떨어지면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한다거나하는 특별한 여건 변화가 없는 한은 안정적으로 감소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해제 시기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해제 시기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해제 시기

마스크 착용 의무에 대한 얘기도 나오기도 했는데요, 이번에 마스크 착용의무가 해제될 것이라는 추측이 많아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었고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낮은 야외 마스크 착용에 대한 의무가 해제되면서 야외 나들이 활동 등이 좀 더 편해질 것으로 전망했으나 예상과는 달리 정부에서는 우선 2주간의 방역 상황을 평가한 후 결정한다고 전해왔습니다.

 

야외에서의 마스크 의무착용은 곧 해제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무래도 아직까지 매일 10만 명이 넘는 코로나 확진자가 나오고있고 전파력이 강한 스텔스 오미크론이라고도 뷸리는 BA2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을 시작한 상황속에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에서는 여전히 마스크는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습니다.

 

아직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는 그대로 진행되므로 실내와 야외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2m 이상의 거리가 유지되지  거나 집회, 공연, 행사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환경에서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