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나이 계산법 계산기 나는 만으로 몇 살일까요?

만나이 계산법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모두 한국나이와 만나이 이렇게 나이를 2개 갖고 계실텐데요,  한국 나이는 간단히 말하면 1월 1일 기준으로 나이를 책정하며 만 나이는 생일 기준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한국나이는 1살부터 시작하고 만나이는 0살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두 나이에 차이가 큽니다.

일반적으로 평소에는 세는 나이라고도 부르는 한국 나이를 사용하지만 법적으로 따질때는 만 나이로 하기 때문에 많이들 햇갈려하고 있는데 이번에 법이 개정되면서 전부 만나이를 사용한다고 하니 더욱 더 만나이 계산법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그동안 세는 나이 만나이 빠른나이 늦은 나이 등 많은 나이로 인해 호칭이 불편한 경우가 많았는데 당장은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나중에는 깔끔하게 정리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장 많게는 2살이 어려지고 새해가 와도 생일이 되기 전까지는 나이를 먹지 않게 되어 나이에 민감한 분들은 상당히 기뻐하시고 있는데요,  앞으로 계속 사용하게 될 만나이 계산법은 어떻게 되는지, 만나이를 계산하는 간단한 방법과 계산기까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만나이 계산법

만나이 계산기

만 나이로 계산하는 경우 나이는 태어날 때 0세부터 시작하며, 1년 뒤에 첫 생일인 돌이 되면 한 살을 먹게 됩니다. 만 나이 계산법을 보면 (현재연도-출생연도)-1이 기본 나이가 되며, 생일이 지났다면 1살을 더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기준 1980년 8월 1일생은 (2022-1980)-1=41으로 1/1~11/30까지는 만 41세가 되며, 2022년 8월 1일이 되는 날에 32세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좀 더 간단히 생각하면 기본 한국나이에서 2살을 빼면 만나이가 되고 만약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1살만 빼면 됩니다. 이게 가장 알아듣기 쉽죠?​

 

만나이로 계산하게 되면 태어나서부터 365일을 다 채웠을 때 비로소 1살을 더 먹게 되는 것이며, 생일 이전에는 365일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가 지나 1월 1일이 되더라도 나이를 한 살 먹지 않는 것이 만 나이입니다.

만나이 계산기

계산하기 귀찮거나 아무리해도 계산이 쉽지 않은 경우 아래 만나이 계산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나이 계산기를 이용하면 만나이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기는 하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만나이를 사용하게 되는 만큼 가급적 만나이 계산법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https://abit.ly/qjs8r2

 

만나이계산기

'만나이계산기' 프리미엄 버전입니다.

mannaicom

만나이 사용 이유

만나이 사용 이유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한국나이(세는 나이)는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전 세계 대부분이 만 나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사실상 법적으로는 만 나이로 나이를 정하고 있어 공문서 등을 떼는 경우,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 등에는 만나이로 나이가 기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셨을 겁니다.

성인이 되는 나이도 만나이로 계산되고 있어 만19세가 되어야 진정한 성인이 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나이는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만나이와 달리 생일기준이 아닌 태어나사부터 몇 번째 해인지를 세어 계산하는 나이이므로 한국 나이 계산법은 (올해연도-출생연도)+1이 됩니다.

이런 계산법으로 인해 1월 1일이 되면 모든 한국인이 1살을 먹었고, 12월에 태어나는 아이들도 바로 2살이 되어 많은 산모들이 기를 쓰고 가능한 1월에 낳으려고 하기도 합니다. 12월에 태어난 아이들이 같은 해 초에 태어난 아이들과 함께 학교에 다니는 경우 아무래도 뒤쳐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한국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베트남, 몽골 등 가까운 아시아 국가들도 한국 나이를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중국에서 넘어온 것이 아닌가 싶지만 현재로서는 한국에서만 사용하고 있어 한국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러한 한국나이는 1월 1일에 태어난 아이와 12월 31일에 태어난 아이의 나이가 똑같으며 학교 입학 시기에 따라 빠른나이 늦은나이까지 생기나면서 나이 계산이 더욱 복잡한 면이 있었습니다.

​​

나이에 따라 윗사람 아랫사람이 정해지고 존댓말이 사용되고 있는 나이가 중요한 한국인 만큼 한국나이, 만나이, 빠른나이, 늦은나이까지 여러가지 나이계산으로 인해 햇갈리는 경우가 많은만큼 만나이 계산으로 통일하여 이러한 복잡함을 덜기 위해 많은 분들이 만나이로 통일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이러한 문제뿐 아니라 만나이를 사용하면 나이가 어려지기 때문에 수치상 한두살이라도 더 젊어지고 싶은 분들도 이 주장에 동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