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계후 배묵직 그냥 두면 이렇게 될 수도 있다는데..

관계후 배묵직

연인 또는 부부 사이의 관계는 행복해야하며 관계 후에도 행복한 느낌이 계속되어야 하지만 간혹 관계후 배묵직 현상으로 복통을 호소하며 이로 인해 일상에 지장을 겪기도 합니다.

 

관계후 배묵직 현상은 관계 이후의 만족도를 떨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며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하며 그냥 지나쳐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관계후 배묵직 통증이 긴장 혹은 컨디션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관계 소극적으로 변할 수 있고, 관계를 거부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며 실제로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관계후 배묵직 현상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후 배묵직 통증 원인 - 근육수축

관계후 배통증

연인과 관계를 맺게 되면 몸에서 받은 에너지가 방출되고, 이 에너지는 질을 통해 자궁으로 전달되어 주변 근육으로 퍼져 규칙적인 근육 수축을 일으킵니다.

이때 불수의근인 방광, 자궁, 장의 평활근에서 수축이 풀리지 않으면 관계 후 복통 등 하복부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불수의근은 의지와 상관없이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근육이다. 대부분의 내부 근육과 심장 근육은 자율 신경의 비자발적 제어에 의해 제어됩니다.

 

일부 여성들은 파트너와 관계를 가질 때 파트너가 깊숙이 삽입했을 때 자궁경부가 자궁경부에 부딪히도록 자궁이 기울어져 골반에 통증이나 경련을 경험합니다.

 

근육수축이 풀리지 않고 관계 후 복통이 있는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하복부를 따뜻하게 마사지하면 대개 증상이 호전됩니다. 이런 종류의 통증은 관계 중 긴장을 많이 받았거나 극도의 감정을 많이 경험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난소에 덩어리가 있거나 배란 중에 관계가 심한 경우 출혈로 인한 성교 후 복통 등 하복부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비상입니다.

 

위를 눌렀다 뗐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면 복강 내 혈종이나 혈액에 의한 복막 자극의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이나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후 배묵직 통증 원인 - 질건조증

관계후 배아픔

여성이 질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를 하는 경우 마찰로 인해 관계 후 하복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성의 질 내부는 질에서 분비되는 질액으로 촉촉하게 유지됩니다. 질액은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차단하여 신체를 보호하고 관계 시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질건조증은 여성의 성기능 장애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질액이 부족하거나 분비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관계 시 사랑액과 질액이 부족하면 외음부의 건조와 마찰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관계 전 충분한 준비 없이 남성 중심적인 관계를 시도하는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질 건조증으로 인한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관계 시 분비되는 애액은 흥분이 증가하면 질의 혈관망이 막혀 질 입구의 스켄샘과 바르톨린샘에서 분비되는 투명한 유백색의 점액을 말합니다.

 

관계 시 분비되는 사랑액은 윤활제 역할을 하여 관계를 원활하게 하고, 관계 후에는 질에 남아있는 분비물을 청소하여 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질 건조로 인해 질 환경의 균형이 맞지 않고 질 점막이 수축하면 세균 감염에 취약해져서 질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건조증 초기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하지 않으면 향후 만성화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호르몬 요법은 질 건조증의 일반적인 치료법으로 에스트로겐 부족을 보충하는 데 사용됩니다. 질정은 질에 직접 삽입하거나 경구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질 건조증은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된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생활을 잘 관리하고 관계 시 연인과의 협조가 중요합니다.

관계후 배묵직 통증 원인 - 자궁근종

성교 중이나 성교 후에 하복부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근육에 양성 종양이 형성되는 이 질환은 초기에는 통증이 경미하여 많은 여성들이 간과하기 쉽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만성 골반통과 불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아직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이 결혼 후 임신을 시도하다 임신을 할 수 없었던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우연히 발견됐다. 또 생리통, 빈혈, 하복부 통증, 관계 후 복통, 요통, 피로감 등의 증상으로 별 생각 없이 산부인과에 내원했는데 갑자기 자궁근종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근종이 빠르게 자라지 않고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근종이 급격히 자라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는 크게 비수술(약물)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뉜다. 비수술적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중 대표적인 것이 성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작용제(GnRHagonist)로, 특히 자궁근종이 커서 임신을 원하거나 즉각적인 수술이 어려운 환자에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효과는 일시적이며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근종절제술과 자궁적출술이 주된 수술적 치료이며, 자궁적출술은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만 시행되어야 합니다.

 

자궁 적출술은 기계에서 녹슨 부품을 제거하는 것과 동일하게 간주될 수 없습니다. 몸과 감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자궁을 절제하면 더 이상 임신을 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자궁절제술 시 여성감에 의한 우울증, 요관, 방광 등 자궁에 인접한 장기의 손상, 급격한 폐경으로 인한 갱년기증후군, 근골격계 약화, 성기능장애, 질건조에 의한 관계통, 급격한 노화, 관절염 악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