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랫배 통증은 남녀모두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여성분들은 아랫배에 묵직함이 느껴지면서 더부룩하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배에 통증이 느껴지면서 묵직한 느낌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기 떄문에 별거 아니구나 하고 넘어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연 그냥 넘어가도 되는 것일까요?

저는 주변 분들이 이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것을 보고 다양한 사례에 대한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알아본 결과 비슷한 증상임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떄문에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 글만 보시면 아랫배 묵직한 증상에 대해 완벽하게 아시게 될 것입니다.

여자 아랫배가 묵직하게 느껴지는 증상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 통증 땡김 묵직 딱딱 부음

1. 생리로 인한 아랫배 통증

생리가 가까워졌거나 생리중인 경우에는 생리로 인한 생리통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변 분들을 보니 일반적으로 93% 이상의 여성분이 생리가 시작하기 전이나 생리 중에 아랫 배가 묵직하고 더부룩함을 느끼곤 한다고 합니다. 생리를 하면 자궁이 부풀고 벽이 무너지며 피가 나오는데요, 이 과정으로 인해 많은 여성이 생리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떄 아랫배 묵직하고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생리로 인해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보통은 크게 부작용이 생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궁근종, 난소물혹, 난소내막종 등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리통인 경우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중증으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각 질병별 증상을 확인하시고 해당하는 이상 증세가 있는 경우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인 생리통의 경우 방치하는 경우 통증이 악화될 수 있고 지속되어 삶이 피폐해지는 악영향이 있으니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조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이 심한 경우 핫팩 등을 이용하여 배부분을 따듯하게 찜질해주거나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급적 카페인과 나트륨이 함유된 식품을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육류보다는 채식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도 통증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변비로 인한 아랫배 통증

다이어트 등으로 배변활동을 자주 하지 못하는 경우 뱃속에 숙변이 쌓이면서 아랫배가 묵직해지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장시간 대변을 보지 못하여 장속에 변이 쌓이는 경우 장내 가스가 원활히 배출되지 않은 경우 여자 아랫배 가스로 인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나 이를 방치하여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묵직한 느낌을 넘어 아랫배 쪽에 찢어지는 듯한 심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니 빠른 해결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의 경우 남녀를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지만 남자보다는 보통 적게 드시는 여자분들이 변비를 호소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때문에 여자 아랫배 묵직함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변비에 보통 해당됩니다.

 

만약 변비로 인해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평소의 좋지않던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변비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보통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식사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섬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있는 과일이나 채소 등을 많이 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술을 즐기는 경우 변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하루동안 물을 1~2리터 정도 마시는 것이 좋고 식이섬유가 가득한 음식, 그리고 유산균 등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변이 부드러워지면서 대변을 보기 쉬워지고 변비는 해결될 것입니다.

 

3. 척추와 골반문제로 인한 아랫배 통증

평소에 앉아있을떄나 서있을 떄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게 마련입니다.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아랫배 묵직해지는 느낌을 받게되고 더 심해지는 경우 심각한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서있을떄 짝다리로 서있는 습관이 있거나 앉아있을 떄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있는 경우 몸이 틀어지면서 우리 몸이 비대칭화 되게 되고 이 것이 복부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몸이 틀어져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하루이틀만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우선 자세를 바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스트레칭을 자주해주어야합니다. 아무래도 바른자세를 습관화하는 것이 쉽지 않고 틀어진 몸이 돌아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미 척추와 골반이 틀어졌고 이로 인해 통증까지 발생한다는 것은 꽤 오랜시간 좋지못한 자세가 유지되었다는 것이기 떄문에 쉽지는 않겠지만 노력만 한다면 다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쉽게 습관을 바꾸기는 어렵기 떄문에 요즘 많이들 이용하시는 교정방석 등을 이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몸이 습관이 안되어있는 상태에서는 불편할 수 있지만 습관이 되면 몸도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이 자세가 편하게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저는 아래 블로그에서 추천받은 제품을 구매했는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정방석 추천제품 정리

자세가 바로되지 않아 몸이 비대칭화 되면 허리를 비롯해 몸 여기저기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속방치하면 다리도 아프고 속도 좋지 않게 되기 마련인데요, 아직 포기할 떄가 아닙니다.

qoolove.tistory.com

 

교정방석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주로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지 바닥에 앉는지 등에 따라서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여기저기 자주 이동하며 사용하기에 편한 제품도 있고 한 의자에 고정하여 사용하는 방식도 있기 때문에 생활패턴에 맞춰 구매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 마무리

여자 아랫배 묵직함을 느끼는 경우 그 원인들과 원인에 따른 극복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제가 설명드린 부분에서 대부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해당되지 않음에도 지속적으로 여자아랫배통증이나 여자 아랫배 땡김 등이 계속된다면 다른 중대한 질병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혼자서 원인을 찾으려 하기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빠르게 정확한 원인을 찾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별거아니겠지 생각하고 통증을 묵히다보면 병이 진전된 후 발견될 수 있으니 초기에 빠른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