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대표적인 운영체제인 윈도우11을 정식으로 공개했는데요, 윈도우11은 10년 만의 최대 변화를 담은 차세대 OS라며 마이크로 소프트의 최고경영자인 사티아 나델라가 자찬하기도 한 운영체제입니다. 

윈도우11은 과연 윈도우10으로부터 얼마나 달라졌는지, 무료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과 사양 등은 어떤지 자세히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1 무료 업그레이드 방법 조건 사양 윈도우즈11

윈도우11 윈도우 10 차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11과 윈도우10의 차이에 대해 윈도우11은 새로운 디자인과 함께 윈도우10의 모든 기능과 보안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도구, 사운드 그리고 앱 등이 함께 제공된다고 이야기 했는데요, 거기다 세세한 사항들이 모두 고려되고 이 것들이 결합되면서 PC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11은 기업의 보안에도 최적화된 관리 효율과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칩에서부터 클라우드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내재 보안 기술로 설계되었으며, 원격 출근이 혼합된 환경에 필요해진 높은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고 합니다.

 

윈도우11 윈도우 10 공통점

윈도우11에서는 기존 윈도우10과의 앱 호환성이 유지된다고 하며 윈도우10 사용자에게 익숙한 엔드포인트매니저, 클라우드구성, 윈도우 업데이트 포 비즈니스, 오토파일럿 등의 관리 기능 또한 윈도우11에서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윈도우11 무료 업그레이드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제품책임자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블로그를 통하여 마이크로소프트가 리테일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현재 판매되는 윈도우10 기반 PC들을 무상으로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윈도우11 무료 업그레이드는 내년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에 윈도우11의 초기 빌드 공유를 시작한다고 밝힌바있습니다.

 

윈도우11 무료 업그레이드 조건

윈도우11 최소사양

아쉽게도 기존의 모든 윈도우10 사용자가 윈도우11 업그레이드를 할 수는 없습니다. 윈도우11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한 하드웨어 최소사양이 윈도우10보다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윈도우11은 64비트 시스템에서만 동작하기때문에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GHz 이상 64비트 호환 프로세서 또는 시스템온칩에서만 동작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4GB 이상의 램과 64GB 이상의 저장장치 용량을 요구한다고 하는데요, 이부분은 윈도우10을 원활히 돌리기 위한 최소 사양이었기 때문에 대부분 갖춰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다이렉트X 12 이상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와 9인치 이상(HD 720p)의 디스플레이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도 있어 미니노트북 등에서는 동작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의 조건으로는 시스템 펌웨어가 UEFI와 보안 부팅을 지원해야 하며 보안 기능으로 신뢰플랫폼모듈(TPM) 2.0을 탑재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윈도우11 호환 확인

윈도우11을 설치해볼까 고려중인 분들은 간단히 현재사용중인 PC의 윈도우11 호환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11 소개 사이트에서 배포하고 있는 PC 상태 검사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누르면 윈도우 11소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앱을 설치하고 PC 상태를 검사하면 윈도우11 시스템 최소사양을 충족하는지 알 수 있는 지금 확인 기능이 나타나게 되며 이를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마무리

윈도우10이 마지막 윈도우라고 했었던 것 같은데 윈도우11이 나온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새로 구매해야하는지 많은 분들이 혼란에 빠지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 사양 제한이 있어 PC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 분들은 부담이 있긴하겠지만 윈도우11 무상 업그레이드가 결정되면서 다행히도 비싼 윈도우를 다시 구매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습니다. 무상 업그레이드 기간 놓치지 않고 모두 업그레이드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