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국의 아파트 값이 날이 갈 수록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아파트 청약을 집을 구할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고 계실겁니다. 수많은 아파트를 보며 저 많은 아파트 중에 내 아파트가 없다니.. 시X ㅠ 하고 아쉬워만 마시고 청약을 잘 이용해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한 떄 주거를 위한 아파트를 구하기 위해 청약에 대해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많은 책과 웹상의 모든 정보, 강의들을 섭렵했고 많은 경험을 통해 아파트 청약에 대해서 이제는 거의 박사수준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아파트 청약을 처음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겁니다. 아무래도 처음이다보니 아파트 청약 방법에 대해 잘 몰라 아까운 청약 기회를 놓치게 되곤 합니다. 또한 당첨이 덜컥되더라도 생각했던 것과 조건이 달라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모르고 하실거면 공부를 좀 더 하시고 다음 기회를 노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아파트 청약에 대해서는 잘 아는 상위 3%가 되어있을 될겁니다. 쉽고 간단히 아파트 청약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파트 청약 그렇게 할거면 하지마세요

아파트 청약이란?

아파트청약이란 아파트계약을 신청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어렵기만 한 내집마련을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주택법 제54조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을 따라 아파트청약 신청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그 기준 중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것 하나가 바로 청약통장을 사용하여 신청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아파트 청약은 아파트를 분양받고자 하는 사람이 넣게 됩니다. 단순히 아파트 청약통장에 일정 기간동안 일정금액을 매달 넣게되면 분양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분양권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도 있을 텐데요, 분양권은 일반분양에 당첨되었을 때, 그 집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아파트 특별공급 조건

우선 청약의 꽃이라고 할 수 있고 가장 당첨확률이 높은 아파트 특별공급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세조건은 아래 조건별 세부내용을 확인바랍니다.

 

기관추천(국가유공자, 기관추천자, 장애인, 군인, 한부모가족 등)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생애최초주택구입

노부모부양

 

아파트 청약 1순위 조건

그럼 아파트 청약 1순위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또한 청약신청 방법도 많이 궁금하실겁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아파트 청약통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아파트청약 계좌는 남녀노소 누구나 개설이 가능합니다. 이자도 쌓이는 적금통장 개념이므로 청약통장이 없다면 미래도 대비할 겸 저축을 위한개념으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청약통장을 개설했다면 월 최소 2만 원부터 최대 50만 원까지 자유납입 하시면 됩니다. 납입금액은 가능한 10만원으로 설정하는것이 주택청약 시 유리하다고 하니 참고바랍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도 청약통장 개설이 가능합니다.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아이들에게 저축통장 대신 청약통장을 만들어주고는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청약통장 개설은 가능하지만 아파트 청약은 만 19세부터 할 수 있습니다.

 

민영주택 기준 1순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주택의 경우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장가입기간 : 2년 이상

등본상 세대주

무주택 또는 1주택

해당 시 거주 1년 이상

5년이내 당첨사실 없어야 함

지역별 예치금액이 넘어야 함

지역별 예치금액

지역별 예치금액은 표를 참고바랍니다. 청약통장에 가입했더라도 위 조건에서 벗어나는 경우 2순위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파트 청약 신청방법

아파트 청약은 아파트 투유에서만 신청 가능했었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아파트 투유로 알고계시지만 현재는 청약홈이라는 새로운 사이트에서 청약을 진행중이니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청약홈은 네이버에 청약홈 검색을 하시거나 아래에 남겨드리는 링크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청약홈 첫화면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청약, 청약 홈

 

www.applyhome.co.kr

 

청약일정 및 분양정보를 미리 확인하신 후 해당 날짜에 청약홈 폼페이지에서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또 청약일정과 분양정보를 어디서 확인하지? 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청약일정과 분양정보 또한 청약홈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청약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에서 청약홈을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좌측에 청약신청에서 APT를 클릭합니다. 특별공급과 1순위 2순위 중 본인이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바랍니다. 

3. APT 특별공급 신청절차입니다. 주택을 선택한다음 전자서명으로 로그인합니다. 특별공급 종류를 선택한 다음 청약자격을 확인하고 주택형을 선택한 다음 거주지를 입력하고 청약통장 자격확인절차를 거칩니다.

4. 다자녀, 신혼주주, 노부모, 생애최초, 기관추천의 선정기준을 입력하고 청약자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5. APT 1,2순위의 신청 및 절차는 주택을 선택한 다음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청약신청자를 확인합니다. 주택형태를 선택하고 거주지를 입력합니다.

아파트 청약 주의사항

미리 알아두셔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대한민국의 아파트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바로 민영주택과 국민주택인데요, 아파트에 큰 관심이 없던 분이라면 차이를 모를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잘 몰랐었구요.

 

이름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듯이 민영주택은 대기업 또는 건설회사 등에서 건설하는 아파트이며, 국민주택은 말 나라에서 건설하는 아파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파트 청약시에는 국민주택인지 민영주택인지에 따라서 순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절차가 다소 달라지니 참고바랍니다.

또한 청약통장 순위가 2순위라면 청약 가점이 높아도 1순위보다 우선순위가 낮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청약 가점에는 어떤것이 있는지도 궁금하실겁니다. 청약가점은 간단히 말해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을 점수로 계산하여 더해주는 것입니다. 최대 84점까지 가점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민간 임대주택의 경우 주택과 주택형을 선택한 다음 공급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특별공급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특별공급 종류를 선택하고 청약자격을 확인하여 해당하는지 다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일반공급의 경우는 청약자격만 선택하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청약을 하시는 경우 주택과 주택형을 먼저 선택하신 후 전자서명을통해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연락처 입력 및 청약신청하신 내역을 확인하면 간단히 완료됩니다.

아파트 청약 시간

아파트투유 청약신청하실 때 온라인으로 신청하지만 이용일과 시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이용시간을 먼저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시간을 확인하지 않고 퇴근하고 해야지~ 하다가 아까운 청약기회를 놓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청약신청은 해당 청약신청일에 가능하며, 이용시간은 8시부터 17시30분까지입니다.

청약신청내역 조회는 영업일에만 가능하며, 청약 후 3개월간 8시부터 21시30분까지 가능합니다.

청약신청취소는 청약신청을 한 당일에만 가능하면 시간은 8시부터 5시30분까지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가입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영업일에 가능하고 8시부터 17시30분까지 입니다.

아파트 청약 마무리

아파트 값이 너무나도 오른 지금, 이자도 높아지면서 현금부자가 아니라면 청약말고는 답이 없는 상황입니다. 청약을 통해 아파트를 구매하시려는 모든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