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백신 접종 후에 약간 후유증으로 인해 집 근처 대학병원을 가게 되었어요.. ​

병원에서 진료 대기 중 의사나 간호사분들의 대화를 들어보니 영어가 많이 섞여서 사용되더라고요!

 

사용되는 의학용어도 어렵지만 특히나 줄임말들이 많이 사용되어 어떤 말인지 하나도 알아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최근 뒤늦게 슬기로운 의사 생활도 처음부터 정주행 중이라 여기서도 이와 같은 어려운 말들이 많이 나왔었어요.

 

 

줄임말을 사용해야 병원에서 자주 발생하는 급한 상황에 환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기록할 때 더 빠르고 간단히 말하고 이해하고 기재가 가능하다고 들었어요!

그 중 의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이 D/T라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이와 함께 또 자주 사용되는 의사들의 말 3가지를 저와 함께 쉽게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

 

​의학용어 D/T, S/P, H/O 의사가 몰래 하는 말 다 알아듣는 방법

1. D/T

의학용어이지만 풀어서 보면 영어회화 할 때 많이 쓰이던 Due to입니다. 회화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다보니 풀어놓으면 영어공부를 조금 해보신 분들이라면 익숙할텐데요!

 

의미는 ~때문에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걸 응용하면 ~로 인해 발생한 질병 등을 이야기할 때 많이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한 폐렴 같은 문장에서 ~로 인해 발생한 ~~ 이 부분을 책임지는 게 D/T인 거죠!

아래에서 설명될 S/P와 같이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2. S/P

S/P는 Status post operation의 줄임말로 수술 후 상태에 대한 의미를 나타냅니다. ​

~로 인해 어떤 수술을 시행한 상태이다~~라고 이야기할 때 이 용어를 사용하곤 합니다.

 

D/T와 함께 붙여서 ~로 인해 발생한 ~을 수술한 상태이다~ 라고 이야기할 때 함께 쓰이는 등 응용 가능합니다.

3. H/O

마지막으로 H/O라는 용어도 꽤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History of의 줄임말이며, 과거 가지고 있던 질병을 이야기합니다.

 

H/O + 병명을 붙이는 형태로 사용되고 이렇게 하면 ~~병을 앓았었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찾아보았을 때 어렵게 풍이된 내용이 많아 최대한 초보자도 알아듣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병원을 찾게 되시는 분들 안 그래도 아픈데 알아들을 수 없는 말까지 들리면 더 무서우실겁니다... ​

몇 가지 용어나마 알아두시고 이 단어들이 들릴 때는 긴장을 풀고 반가운 마음이 들게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