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금융서비스의 소비자가 되면 신용등급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직장과 지위가 같더라도 신용등급에 따라 금융혜택이 천차만별이며 가능한 빌릴 수 있는 돈과 이자또한 다릅니다. 업무능력과 자기계발 뿐 아니라 신용등급도 철저히 관리를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릴 데는 아니면 내 신용등급 확인하기가 쉽지는 않았는데요 돈을 빌릴때 은행에서 조회에서 알려 주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등록을 자주 좋아하면 등급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어서 조회하는 것이 특히 찝찝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단 몇 분 이내에 내 신용등급 확인이 가능한데요. 무료에 조회를 자주해도 신용에는 영향이 전혀 없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간단히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방법과 활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 신용점수 확인

토스(Toss)

송금을 위해 많이들 사용하시는 토스에서는 최근에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토스앱이 없다면 우선 토스앱을 받은 후 아래와 같이 확인합니다.

  1. 메인화면에서 우측하단 '전체' 클릭
  2. 내 이름 아래 '내 신용점수' 클릭
  3. 지문이나 기타 본인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등을 사용하여 인증

지문이나 페이스 아이디 등을 사용하여 인증되도록 설정하면 편리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바로 내 신용등급과 신용평점, 상위 백분위 순위 등을 간단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용정보 발생내역, 신용정보 조회 내역 등도 함께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다

나의 신용등급과 빌릴 수 있는 금액을 함께 확인하고 싶다면 SBI저축은행의 사이다 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1. 홈 화면 하단의 나의 신용등급/대출한도 조회 클릭
  2. 본인인증

 

이렇게만 하면 빌릴 수 있는 금액과 함께 자신의 신용등급, 신용점수가 나타납니다. 본인인증을 하는 과정에서 선택 사항으로 분류되는 '광고성 SMS/이메일 수신을 하도록 유도되어 있으니 이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 체크하지 않도록 주의바랍니다.

KCB올크레딧

국내 대표 신용평가사인 KCB 올크레딧은 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함께 운영 중인데요. 전국민 누구나 1년에 3회에 한해(4개월에 한 번) 신용등급 무료조회가 가능합니다.

 

  1. 홈페이지 접속
  2. 전국민 신용등급 조회 코너 클릭
  3. 본인인증을 하여 등급 확인

 

조회한 신용등급은 24시간 내 재조회도 가능하며 비회원의 조회도 가능한데다가 모바일 앱에서 신용조회 차단서비스, 신용등급 변경 알림 서비스, 카드발급 가능성 진단 등의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특히 신용조회 차단서비스를 이용하면 불법 신용조회를 미리미리 차단할 수 있고 불법 신용정보 조회시 알림이 옵니다. 변동알람 신청 매달 2번씩 나의 신용평점과 등급변동 여부를 알려줍니다. 

나이스지키미

또 다른 국내 신용평가사인 나이스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나이스지키미' 두 곳에서 무료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올크레딧과 마찬가지로 전국민 누구나 1년에 3회에 한해(4개월에 한 번 )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체험하기 클릭
  2. 전국민 신용조회 메뉴 선택
  3. 본인인증 후 나의 신용등급 확인

 

나이스 지키미에서는 전국민 무료 명의보호 서비스도 제공하는데요, 명의도용차단, 실명확인 또는 본인인증 등이 발생하는 경우 바로 SMS와 이메일로 제공해주며 인터넷이용내역 그리고 도용의심내역까지 한번에 보여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손쉽게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나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에서도 무료 신용정보 조회가 가능한데요, 신용등급의 중요성은 알지만 정확히 신용등급이나 신용점수가 몇 등급인지는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알려드린 무료 등급조회를 이용하여 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